IT

아이폰6S에서 발생한 화면 검은줄..

얼룩염소 2023. 8. 29. 21:12
728x90
반응형

약 2주전에 서브폰으로 사용하던 아이폰6S 모델에서
디스플레이 액정 상단부분에 검은색 줄이 발견됐다.
벌써 2016년부터 7년 넘게 사용중인데,
애플 공식으로 배터리 교체 한 번 받았고,
작년에는 배터리를 정품은 아니지만 대용량으로 직접 구매하여 자가 교체 했었다.
그 외엔 특별히 침수되거나 파손되는 일 없이 잘 사용했다. 근데 배터리를 대용량으로 교체해서 그런지 자주  뜨거워지거나 랙이 심할 때가 많았고, 특히 충전하면서 뭘 할 때에는 아예 과부화가 걸려서 아무것도 못할때가 많았다.

돌이켜보니 오래된 수명도 그 원인이 있을테고,
자가로 교체한 비정품 대용량 배터리도 원인이 있을 것 같다.

아이폰6S 액정 검은줄

이게 처음 발견되었을 때의 검은줄 모양인데, 자세히 보면 아주 가늘게 도트처럼 된 점들이 연결돼서 선으로 보인다.

아이폰6S 화면 검은줄

재부팅이나 업데이트가 해결책이 될까 싶었지만,
그닥 효과는 없었고, 사용하는데에도 큰 문제는 없었다. 좀 거슬리긴 하였는데, 이게 시간이 지나니 문제가 되었다.

발견하고 2주가 지난 지금은 그 검은줄이 더 늘어났다.

아이폰 화면 검은줄 증상

배터리 교체하면 내부 구조가 어떤지 알 수 있는데,
돌이켜보면 이 부분은 메인보드가 위치한 곳으로 추정된다.


이게 아이폰6S의 후면에서 본 내부 모습인데,
좌우 대칭을 하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된다.

이런식으로 나온다. 메인보드보다는 살짝 윗부분인데
명칭을 살펴보니 Main PCB, 카메라 등이 하나로 연결된 중요한 부분같다.. 이게 과부화되면서 액정이 맛이 간걸까. 비슷한 사례를 찾아보려는데, 검색 능력이 딸려서 그런가.. 나랑 비슷한 화면은 찾기가 힘들다.

여러모로 오래되기도 했지만 서서히 맛탱이 가는 것 같아서 기록으로 차근차근 남겨본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