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kémon GO/포고 연구 고찰

포켓몬고 교환, 반짝반짝에 대한 고찰 2편 (프렌드 등급)

얼룩염소 2023. 8. 30. 10:51
728x90
반응형
우선 이 글은 2018-09-08 17:43:17, 인벤 Heptacle님이 작성한 글을 바탕으로 재작성 되었습니다.
 
그래프 자료는 2018년도에 작성된 데이터를 기준으로 봐주시면 됩니다.

반짝반짝 포켓몬의 확률은 오직 교환되는 포켓몬의 나이에만 의존한다고 합니다.
그 중에서도 둘 중 더 나이많은 포켓몬의 나이에만 의존하기 때문에,
두 마리의 포켓몬 모두 나이가 많은건 의미가 없습니다.
 
그래서 유일한 결정요소인 포켓몬의 나이에 따른 반짝반짝 포켓몬 확률은 아래의 차트가 보여주고 있습니다.
차트를 보시면 포켓몬의 나이가 540일, 약 1년 반이 지나면 반짝반짝포켓몬이 될 확률이 꽤 증가하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50% 이상의 반짝반짝 포켓몬 확률을 원하시면 1년 반을 묵히셨다가 교환하시는걸로...
 
포켓몬의 나이에 따른 교환 확률은 3편의 고찰에서 다뤄보겠습니다.

 

포켓몬의 나이에 따른 확률
 
 

아래 사진과 같이 친구 레벨에 따라서 IV의 하한선이 있습니다.

굿 프렌드는 공/방/체가 1/1/1 이상이고 (각각 1이상)
그레잇 프렌드는 2/2/2 이상
울트라 프렌드는 3/3/3 이상
베스트 프렌드는 5/5/5 이상이라고 합니다.
 
프렌드 등급에 따른 교환 개체값
 
제가 작성한 고찰 1편에서는 프렌즈 등급에 대한 가정이 없었습니다.
프렌즈 등급에 따른 확률을 가정에 더한다면, 100%를 얻을 확률은 훨씬 더 올라가게 됩니다.
 
표에 나온 일부를 해석해보자면, 베스트 프렌즈는 개체값이 최소 5에서 최대 15까지 등장합니다.
그러니 공격, 방어, 체력에 각각 15가 나올 확률을 계산하면,
5~15의 경우의 수는 1/11 이며, 3개의 개체값이 모두 15로 나올 확률은 11X11X11=1,331 이 나옵니다.
 
표에 나온 1/1,331 이 바로 그 확률입니다.
 
 
프렌즈 등급이 내려갈 수록 확률은 더욱 낮아집니다. 경우의 수 범위가 늘어나기 때문이죠.
 
그러나 배틀리그 개체를 얻기 위해서는 공격력 개체값이 0~5사이가 대부분인데,
베스트 프렌즈는 공격력 개체값이 최소 5를 가지기 때문에, 리그 개체를 얻기는 힘들 것입니다.
 
 
이 부분은 교환을 자주 하는 분들이 대부분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저도 부계정이 베스트 프렌드라 항상 모든 개체값이 최소 5 이상이 나오고 있습니다.
따라서 배틀리그 개체는 얻기 힘들죠.
가끔 5/15/15 이런 개체가 뜨긴 하는데,
어떤 경우에는 리그 1등 개체가 나올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확인을 꼭 해주셔야 합니다.
 
 
 
다시 확률에 대해 정리를 해보자면,
1/1,331 = 0.0007513148
 
즉 베스트 프렌즈는 깡교환으로 0.075% 의 확률로 100% 개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굿 프렌드는 1/3,375 = 0.00029629629 (0.029%)
그레잇 프렌드는 1/2,744 = 0.00036443148 (0.036%)
울트라 프렌드는 1/2,197 = 0.00045516613 (0.045%)
베스트 프렌드는 1/1,331 = 0.0007513148 (0.075%)
 
 
 
고찰 1편에서 계산된 확률을 가져왔습니다.
 
반짝반짝이 아닌 일반 교환으로 100% 개체를 얻을 확률 = 0.02441%, 0.029%, 0.036%, 0.045%, 0.075%
반짝반짝(5%확률)    교환에서 100% 개체를 얻을 확률 = 0.078125%
반짝반짝 프렌드와의  교환에서 100% 개체를 얻을 확률 = 1.5625%
 
 
반짝반짝이 아닌 일반 교환으로 100% 개체를 얻을 확률은
프렌드 등급에 따라 달라진 다는 것을 이번 고찰로 확인하였습니다.
 
 
3편의 고찰에서는 포켓몬의 나이에 따라 변하는 확률을 더해서 연구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글은 표에 나온 53%, 56%, 60%, 67% 에 대한 해석인데, 참고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베스트프렌의 경우 각 IV의 기댓값은 5와 15의 중간인 10이니까 10/10/10인 67%가 IV% 기댓값이기 때문에
기존 IV가 67%보다 낮았으면 더 좋아질 확률이 높고 67%보다 높았으면 더 안 좋아질 확률이 높겠죠.
(역시 그림의 67%가 여기서 나온 겁니다. 그리고 이거는 균등분포가 아니라 정규분포라고 해도 성립합니다.)
 

이번에 쓰는 고찰 2편은 포켓몬고 인벤에 올라온 글을 참고했습니다.

 

교환, 반짝반짝에 대한 모든 것 | 포켓몬 고 인벤

 

m.inven.co.kr

 

 

From the TheSilphRoad community on Reddit: Trading IV Probability Infographic & IV Distribution Test

Explore this post and more from the TheSilphRoad community

www.reddit.com

 

 

728x90
반응형